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면 '공시 가격', '공시 지가' 등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정확한 뜻은 알지 못하는 용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특히 부동산 세금과 관련한 뉴스에서 '공시 가격'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공시 가격'이 각종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만큼, 부동산 공시 가격 용어 정리 및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공시 지가 용어 정리
먼저 공시 가격이란,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세금 이외에 부동산 보유와 관련한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으로, 정부와 지자체에서 산정합니다. 또한, 공시 가격은 해당 부동산의 토지와 주택 가격을 포괄한 개념입니다. 주택과 관련한 공시 가격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
- 한국감정원이 전국에 있는 단독주택 중 대표성이 있는 20여만 가구를 대상으로 책정한 가격을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 개별 단독주택 공시 가격
-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지자체에서 나머지 단독주택의 개별 공시 가격을 산정합니다.
- 공동주택 공시 가격
- 대표적으로 아파트 공시 가격으로, 한국감정원에서 아파트 동호수 별로 공시 가격을 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은 연초에 공시하고, 개별 단독주택,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4월 말에 공시합니다. 주택 공시 가격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과세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와 기초연금 산정 기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공시 지가란, 토지와 관련한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으로, '표준지 공시 지가'와 '개별 공시 지가'로 나뉩니다.
- 표준지 공시 지가
- 한국감정원이 전국에 있는 토지 중 대표성이 있는 50만 필지를 조사해서 공시하는 단위 면적당 땅 값을 의미합니다.
- 개별 공시 지가
- 표준지 공시 지가를 기준으로, 지자체에서 나머지 개별 토지에 대한 공시 지가를 산정합니다.
표준지 공시 지가는 2월경 공시하고, 개별 공시 지가는 5월 말에 공시합니다. 공시 지가는 토지보상금과 각종 부동산세 과세 산정 기준이 됩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조회 방법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단지명이나 도로명, 지번 주소만 알고 있으면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조회 방법
-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https://www.realtyprice.kr/) 홈페이지 접속 → [공동주택 공시 가격] → 아파트 단지명 또는 도로명, 지번 주소 검색 → [열람하기]
2. '호갱 노노' 홈페이지 및 휴대폰 어플 조회 방법
- '호갱 노노'(https://hogangnono.com/) 홈페이지 접속 또는 휴대폰 어플 '호갱 노노' 설치 후 실행 → 아파트 단지명 또는 도로명, 지번 주소 검색 → 화면 스크롤을 내려서 '보유세' 카테고리에 있는 공시 가격 확인
댓글